페이지

2013년 5월 20일 월요일

Visual Studio 와 Mono Develop 의 소스코드 인코딩 방식

개인적으로 MS Visual Studio가 편하기 때문에 주로 VS로 소스코드를 작성하고 있다. 하지만 Unity에서 디버깅을 하기 위해선 Mono 역시 버릴 수 없는 상황인지라.. 두 에디터를 동시에 사용하고 있는데.. 두 에디터의 소스코드 저장방식이 달라 몇가지 불편한 점이 있다.

<Line Einding 방식>
Visual Studio : Windows (CR LF)
Mono : Unix (LF)

<소스코드 인코딩 방식>
Visual Studio : Korean - Codepage 949
Mono : UTF-8

위와 같이 되어있기때문에 VS에서 한글 주석을 달으면 Mono에서 한글이 깨져나오게 된다.
그래서 한가지 방식으로 통일하였는데.. 대부분 Unity 에디터에서 파일을 생성하기 때문에 Mono방식으로 통일하기로 했다.
또한 Codepage 949 방식은 MS가 개발한 한글 인코딩 방식으로 EUC-KR과 비슷한 방식이다. 하지만 Mono에서는 Codepage 949 형식을 지원하지 않기때문에 충돌이 날 수 있다.

결론은 UTF-8방식으로 인코딩을 설정하면 된다.

VS에서 설정을 바꾸려면 프로젝트가 열린 상태에서

FILE > Advanced Save Options 에서 Encoding: Unicode (UTF-8 with signature) - Codepage 65001
Line endings: Unix(LF)

p.s: 인터넷 서핑하다 발견한 한가지 사실: Unix(LF)로 저장할시 Visual Studio에서 break point가 잘 안 잡힐 수 있다고 한다. 내경우엔 현재 VS로 디버깅 할 일이 없어.. 그냥 쓰기로 함.

위와 같이 설정하더라도 매번 소스파일을 생성할때 기본값으로 생성되므로 매크로를 이용해 UTF-8파일을 생성하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될 것 같다.

http://nving.tistory.com/66

댓글 없음:

댓글 쓰기